
수능 과학탐구 영역의 시험은 대학 교육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능력 및 과학적 탐구 사고력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과학탐구 영역의 평가는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의 내용을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와 같은 탐구 기능 요소뿐 만 아니라 주요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을 함께 평가합니다.


과학탐구 영역의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과학탐구 영역의 각 과목에서 다루는 기본 개념들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과 개념들을 연관지어 통합적으로 사고하는 능력과 학습한 내용을 일상생활에 적용해 보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과학탐구 과정에 대한 이해와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이나 표 등을 해석하는 능력, 실험 방법과 실험 기기에 대한 이해 등도 중요합니다.
기본개념의 이해
수능은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므로 핵심이 되는 기본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여야 합니다.
과학 탐구과정의 이해
과학의 탐구 과정에서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와 같은 탐구 기능의 의미를 분명히 이해하고, 이를 실제 탐구 활동에 적용해 봅니다. 특히 다음 탐구 기능 요소를 실제 탐구 활동을 통해서 익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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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어진 상황에서 문제 인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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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타당한 가설 세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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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설계를 보고 그 실험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또는 가설을 생각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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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및 가설에서 변인을 확인하고 독립 변인(통제 변인과 조작 변인), 종속 변인(측정 변인)을 구분하며, 변인을 통제하는 방법 익히기
[ 2016학년도 수능 화학Ⅰ 9번 ]
[문항해설 & 구체적인 학습방법]
이 문항은 화합물의 성분 원소를 확인하기 위해 가설을 설정하고 불꽃 반응 실험을 계획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입니다. ‘이온 결합 화합물의 불꽃 반응 색깔은 금속 원소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는 가설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NaCl과 비금속 원소는 같고 금속 원소는 다른 이온 결합 화합물을 사용해서 두 화합물의 불꽃 반응 색깔을 비교해야 합니다. 또한 ‘이온 결합 화합물의 불꽃 반응 색깔은 비금속 원소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 않다.’는 가설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NaCl과 금속 원소는 같고 비금속 원소는 다른 이온 결합 화합물을 사용해서 두 화합물의 불꽃 반응 색깔을 비교해야 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두 가지 가설을 확인하기 위하여 필요한 화합물은 NaCl과 금속 원소는 같고 비금속 원소는 다른 KCl과 같은 화합물과, NaCl과 금속 원소는 다르고 비금속 원소는 다른 NaBr과 같은 화합물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이와 같이 문제 및 가설에서 변인을 파악하여 적절한 실험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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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인이 잘 통제된 실험과 통제되지 않은 실험 구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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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이나 사건을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분류된 결과에서 분류 기준 찾기
[ 2016학년도 수능 생명과학Ⅱ 12번 ]
[문항해설 & 구체적인 학습방법]
이 문항은 진핵 세포에서의 유전자의 염기 치환을 기준으로 계통수를 작성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항입니. 보기의 진위를 판단하려면 왼쪽의 표를 바탕으로 그림의 (가)∼(라)가 각각 종 I∼Ⅳ 중 무엇에 해당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계통수 간의 유연관계를 파악해야 하는데 종 분화의 결과로 2종 이상이 공유하게 된 형질을 뉴클레오타이드 자리로 파악하고 이를 분류 기준으로 종 Ⅰ∼Ⅳ는 같은 가지에 놓인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들은 형질 ㉥의 T (A가 치환된 것)를 공유하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종 Ⅰ, Ⅱ, Ⅳ가 같은 가지에 놓이는 것이 기준이 되는 형질은 ㉢의 A이며, 이는 C가 치환된 것입니다. 종 Ⅱ와 Ⅳ는 형질 ㉣의 A를 공유함으로써 근연 관계를 이룹니다. ㉢, ㉣, ㉥을 제외한 나머지 형질은 Ⅰ∼Ⅳ에서 각각 단독으로 파생된 것입니다. 이와 같이 생물을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분류된 결과를 보고 분류 기준을 찾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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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 데이터를 그래프로 나타내고 해석하기(조작 변인을 x축, 측정 변인 또는 종속 변인을 y축에 나타내고, 변인 x와 변인 y의 관계를 진술하기
[ 2016학년도 수능 지구과학Ⅰ 10번 ]
[문항해설 & 구체적인 학습방법]
이 문항은 태양 흑점 관측 자료를 그래프로 나타내고, 이를 해석하여 태양의 차등 자전 및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제시된 그래프가 관측 자료로부터 어떠한 처리를 거쳐 완성된 것인지를 우선 파악해야 합니다. x축은 태양의 위도를, y축은 각 위도에 위치한 흑점이 하루 동안 이동한 위치의 변화를 각도로 나타낸 것입니다. 따라서 자전각의 값이 클수록 태양 표면이 빠르게 자전하는 것이며, 자전 주기는 짧아지게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로부터 <보기> ‘ㄱ’의 진위를 쉽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즉 태양 표면은 저위도일수록 빨리 자전하므로 해당 진술은 참이 됩니다. 또한 그래프의 y축이 자전각을 나타내므로, 자전 주기를 구하기 위해서는 360°를 자전각 값으로 나누면 됩니다. 따라서 <보기> ‘ㄴ’은 거짓이며, ‘ㄷ’ 역시 위도 30°의 값을 비교해 봄으로써 거짓임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문항을 해결하는 데는 그래프의 축과 그 값이 의미하는 바를 잘 이해하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특히 지구 과학 과목은 다른 과목과 달리 조작 변인을 x축, 종속 변인을 y축에 나타내는 대신에 실제 현상을 직관적으로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x축과 y축을 바꿔서 나타내거나 축의 척도를 반대로 표현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그래프를 작성하므로 여러 그래프를 보고 다각적으로 해석해 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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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나 그래프에서 경향성(규칙성)을 찾고 내삽·외삽하기
[ 2016학년도 수능 화학Ⅰ 18번 ]
[문항해설 & 구체적인 학습방법]
이 문항은 수소 원자의 전자 전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한 문항으로 수소 선 스펙트럼의 색깔, 전자 전이 과정에서 방출되는 에너지의 크기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주어지지 않은 전자 전이를 찾아내는 문항입니다. 수소 원자의 선 스펙트럼 중 발머 및 라이먼 계열의 전자 전이, 스펙트럼 선의 색깔, 에너지 자료 사이의 상호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문항을 풀기 위하여 수소 원자에서 전자 껍질의 주양자수가 증가할수록 전자가 가진 에너지는 증가하지만 주양자수에 따른 에너지 차이는 감소한다는 것, 더 큰 주양자수의 에너지 준위로부터 전이될 때 더 큰 에너지를 가진 빛이 방출된다는 것, 가시광선 영역에서 빛의 에너지가 클수록 보라색에 가까운 스펙트럼선이 나타난다는 것을 바탕으로 수소 원자의 전자 전이를 선 Ⅱ, Ⅲ, Ⅳ에 해당하는 전자 전이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이처럼 표나 그래프에서 제시된 자료들을 해석하여 경향성이나 규칙성을 찾고 이를 바탕으로 주어지지 않은 부분을 찾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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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시된 자료를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고, 가설 검증에 필요한 추가 자료 확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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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결과에 근거하여 자료를 해석하고 결론 도출하기
[ 2016학년도 수능 물리Ⅰ 13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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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실험, 관찰 결과를 설명하는 일반화된 진술문을 만들고 다른 상황에 적용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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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화된 진술문이나 결론의 타당성을 관찰이나 실험 결과를 근거로 검토하기
기호와 단위의 이해
과학에서 사용하는 단위, 기호의 의미를 명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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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 속도, 가속도, 전기, 에너지 등에 관한 단위를 이해하고, 수식 계산 등을 통해 각 단위간의 상호 관계 파악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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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회로, 화학 반응식, 일기도, 지질도 등에 사용되는 기호의 의미를 이해하고, 여러 현상을 기호를 사용하여 간단히 나타내기
[ 2016학년도 수능 9월 모의평가 지구과학Ⅰ 10번 ]
[문항해설 & 구체적인 학습방법]
이 문항은 일기도에 사용되는 기압, 전선 등을 표현하는 기호의 의미를 알고, 이를 바탕으로 온대 저기압이 통과할 때 날씨의 변화를 해석할 수 있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이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온대 저기압이 전선을 동반하며 편서풍에 의해 동쪽이나 북동쪽으로 이동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제시된 자료를 올바르게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보기> ‘ㄱ’은 온대 저기압의 중심 및 전선의 위치가 동쪽으로 이동한 (가)의 일기도가 더 나중의 것이라는 사실을 바로 알고 있다면 거짓임을 쉽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보기> ‘ㄴ’은 중심 기압을 확인하고 그 값이 낮을수록 저기압의 세력이 강하다는 사실로부터 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기> ‘ㄷ’은 전선을 나타내는 기호의 의미를 알고 있어야 하며, 온난 전선과 한랭 전선 사이에서 남서풍이, 한랭 전선 뒤쪽에는 주로 북서풍이 분다는 사실로부터 거짓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일기도에 사용되는 여러 기호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있어야 <보기> 각각의 진위를 옳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기도 외에도 전기 회로, 화학 반응식, 지질도 등에 사용되는 각종 기호와 그 의미를 잘 파악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그림,그래프,표 등의 해석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 그래프, 표 등을 해석하고 그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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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에 제시된 그림, 표, 그래프를 해석하여 변인 간의 관계나 경향성을 파악하기
[ 2016학년도 수능 물리Ⅱ 12번 ]
[문항해설 & 구체적인 학습방법]
이 문항은 광전 효과 실험을 통하여 얻은 광전류와 전압과의 관계 그래프로부터 빛의 진동수와 정지 전압, 빛의 세기와 광전류, 광전자의 운동 에너지의 최댓값과 정지 전압 사이의 관계를 파악했는지를 묻는 문항입니다. 교과서에서는 이 문항의 소재가 된 광전 효과 실험 장치에 대한 모식도와 빛의 세기 및 진동수에 따른 광전류 그래프에 관한 내용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이 실험에서 동일한 금속판을 사용했으므로 일함수는 일정하고, 이 경우 정지 정압은 빛의 진동수가 클수록 큽니다. 그래프에서 A와 B는 정지 전압이 다르므로 파장은 서로 다르다. 또한, 광전자의 최대 운동에너지는 정지 전압에 비례하므로 광전자의 최대 운동 에너지는 A를 비추었을 때가 C를 비추었을 때보다 큽니다. 단위 시간당 방출되는 광전자 수는 광전류에 비례하므로 그래프에서 보면 B를 비추었을 때가 C를 비추었을 때보다 많습니다. 이러한 문항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교과서에 제시된 그래프나 표를 해석하여 변인 간의 관계를 파악하거나 경향성을 파악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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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서에 제시된 그림, 표, 그래프를 해석하고 결론 도출하기
[ 2016학년도 수능 지구과학Ⅱ 11번 ]
[문항해설 & 구체적인 학습방법]
이 문항은 위도에 따른 중력 이상 분포 자료를 해석하여 이 값이 측정 지점 하부의 밀도 분포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파악하는 능력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보기> ‘ㄱ’은 표준 중력이 밀도가 균질하다고 가정한 지구 타원체 상에서 위도에 따라 이론적으로 계산하여 구한 중력값임을 알고, 고위도로 갈수록 증가한다는 것을 이해하면 쉽게 진위를 판단할 수 있으며, <보기> ‘ㄴ’은 중력 이상이 실측 중력에서 표준 중력을 뺀 값으로 정의되므로 C 지점에서 중력 이상이 음의 값을 보이는 것으로부터 옳은 진술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보기> ‘ㄷ’은 A 지점은 양의 이상, C 지점은 음의 이상을 보이므로 해수면 아래에 분포하는 물질의 종합적인 중력 효과, 즉 평균 밀도가 A 지점에서 더 크다고 판단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문항을 해결하는 데는 그림이나 자료에 담긴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자료들 사이의 관계를 연결 지어 스스로 해석해 보고 그림이나 표, 그래프에 나타나 있는 사실을 말이나 글로 진술해 보는 활동이 도움이 됩니다.
[ 2016학년도 수능 화학Ⅰ 5번 ]
[문항해설 & 구체적인 학습방법]
이 문항은 주어진 2주기 원소의 제1 이온화 에너지 그래프를 해석하여 원자 번호를 찾아내고 이를 고려하여 원자 반지름의 크기를 배열한 그래프를 찾는 문항이다. 주어진 원소의 이온화 에너지 크기는 Li < B < Be < C 이므로 a~d를 파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온화 에너지가 같은 주기에서 원자 번호가 증가할수록 단순 증가하지 않고 역전되는 구간이 있음을 주의 하여야 합니다. 이온화 에너지 값을 바탕으로 원소들을 추리하고 이들의 주기와 족을 파악한 후, 같은 주기에서는 원자 번호가 증가할수록 원자 반지름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고, 같은 족에서는 원자 번호가 증가할수록 원자 반지름이 커지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와 같이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 표, 그래프 등을 해석하여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이와 관련된 다른 과학 개념들의 경향성 등을 파악해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실험과정의 이해 실험도구 사용법
교과서에 제시된 실험 과정을 이해하고 실험에 사용되는 도구의 특성과 사용법을 충분히 익혀야 합니다.
과학개념의 실생활적용
수능은 순수 과학적 상황뿐만 아니라 실생활과 관련된 상황도 문제 상황으로 다루고 있으므로 과학 개념을 실생활의 문제나 자연 현상 설명에 적용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통합적 사고력 키우기
과목 내에서 학습한 여러 개념을 연관 지어 통합적 사고력을 키우는 훈련을 합니다.

· ‘수능-EBS 연계’란 수험생이 EBS 수능 교재 및 강의 내용을 충실히 이해하면 수능에 직접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EBS 수능 교재 및 강의를 활용하여 수능 문항을 출제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연계 대상은 당해 연도 고등학교 3학년 대상 EBS 수능 교재 중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감수한 교재와 이를 이용하여 강의한 내용입니다.
실제 수능 강의는 EBS 교재의 내용을 설명하는 것으로 EBS 교재와 별개가 아닙니다.
· EBS 연계 70%의 의미는 문항 수 기준으로 70%가 EBS 교재나 강의에서 본 친숙한 지문이나 자료, 개념이나 원리, 문항 등을 활용하여 출제한다는 것이며, 나머지 30%의 문항은 EBS 교재 밖에서 지문이나 자료 등을 활용하지만 EBS 교재를 충실히 이해하면 맞힐 수 있도록 출제합니다.
· EBS 교재의 문항과 동일한 문항은 출제하지 않습니다.
· 수능-EBS 연계 방식은 다음과 같은 연계 유형 중 하나로 연계합니다. 영역별 특성에 따라 다음 연계 유형을 적절하게 활용합니다.
· ‘개념 및 원리 활용 유형’으로 EBS 교재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 및 원리를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합니다.
· 지문 및 자료 활용 유형’으로 동일한 지문 또는 자료를 활용하여 새로운 문항을 구 성합니다.
· ‘핵심 제재나 논지 활용 유형’으로 글의 제재나 논지가 유사한 지문을 활용하되 EBS 교재의 내용을 기반으로
수능 지문을 해결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합니다.
· ‘문항의 변형 또는 재구성 유형’으로 EBS 교재 수록 지문을 재구성하거나 보완하여 문항을 출제합니다.
EBS 지문 확대, 서로 다른 지문 결합, 지문 내용 수정 등을 통해 문항 유형을 변형하고 재구성하는 것입니다.
· 단순 개념을 묻는 문항들을 융합 또는 재구성하여 출제하되 종합적인 사고력이 있다면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