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아만다지구과학의 이벤트 및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제목 공지4월 학력평가 총평

 

2019 수능만점 클라우드 화학 4월 모의평가 분석

                                                                                                                                                            

 

 20184월 모의고사 분석

<!--[if !supportEmptyParas]-->  

 1. 모의고사 난이도

모의고사의 등급 컷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전체적으로 평이한 문제들이다.

 

 


 

 수능에서 이 정도 수준으로 출제된다면 등급 컷은 낮게 봐도 47일 것이다. 하지만 아직은 고3 학생들이 수능을 완벽하게 준비한 것도 아니므로 이번 모의고사의 점수보다는 어느 정도 시간에 몇 번 정도까지 정확히 풀어서 맞추었는지를 보는 것이 중요하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2. 모의고사 문항 분석


 문항별 오답률을 보면 17번의 탄화수소 문제오답률이 가장 높다.

탄화수소는 문제에서 탄소수가 4개라는 제시문의 내용만 읽어봐도 경우의 수가 매우 적으므로 쉽게 맞출 수 있지만 오히려 탄화수소보다는 분자구조에서 틀린 것이다. 모든 탄소가 동일 평면에 있는 것은  의 구조가 120°평면의 구조이기 때문이다. 전체적으로는 입체 구조이지만 모든 탄소는 동일 평면에 위치한다. 최근의 평가원 경향에서도 탄화수소의 구조식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어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하지만 본 지식만 어는 정도 있다면 펜타 이론 강의의 탄화수소 part 2강만 들어도 충분히 연습이 된다.

 


 

 

두 번째 오답률이 높은 문제는 19번 문항이다. 이번 모의고사에서 가장 좋은 문제라고 보인다

물론 난이도는 따로 생각만 하면 높지 않다. 반응 후 염기성이므로 Na+K+의 수를 두 배로 하면 전체 이온수가 된다. 왜냐하면 반응 후 이온수는 과량이 결정하는데 염기가 두 종류이므로 염기의 총 양이온 수를 2배 하면 음이온수가 된다. 그리고 총 부피로 나누어주면 단위 부피 당 총 이온수가 된다. 다른 보기들의 오답률을 보면 정답 외의 다른 답들은 그냥 찍은 것을 알 수 있다. 시간이 부족했거나 이온수 계산을 처음부터 혼동한 문제이다. 다른 문제들도 평이한 난이도를 보이므로 3페이지까지는 14분 안에 모두 풀고 맞추어야 한다. 그리고 4페이지는 17192018번 순으로 문제를 차근차근 맞추면 되는데 18번 문제가 금속 문제임에도 이온의 산화수와 몰수를 주었으므로 그냥 읽고 계산해도 풀 정도로 쉽게 나왔다.

 

20에서 계수가 4인 것을 이상하게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계수는 다양한 숫자가 나올 수 있으니 틀에 박혀 있는 생각은 안 하는 것이 좋다. 20번의 경우도 전체 기체의 부피 변화가 같으므로 서로 같은 양이 반응했다는 것을 빨리 알아차리고 한계 반응물이 어떤 것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계수 합의 성질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면 빠르게 정답을 찾아낼 수 있는 문제이다. 계수 합의 성질은 펜타 이론의 단원.-화학반응 양적 관계를 통해 연습할 수 있다.


 

 

3. 모의고사 이후 학습법


모의고사에서 16번까지는 모두 맞추었다면

일단 기본기는 되어있는 것이므로 앞으로 학습에서는 어려운 5가지 주제를 집중 학습한다. 4페이지는 3페이지까지를 모두 맞춘 후에 의미가 있는 페이지이다. 16번까지 맞추는 시간을 단축하는 연습은 여름방학 이후 해도 된다. 일단 차분하게 쉬운 문제를 맞혀야 한다.

 


(클릭시 해당 강좌로 이동)

 

5, 9, 15번 같은 문제를 틀렸다면

기본 계산 능력 문제이다. 화학은 외울 것은 있지만 암기과목은 아니다. 그러므로 기본적 계산문제의 연습이 중요하다. 연습은 개념서와 쌍둥이 문제집의 기출문제를 보기를 하나하나 천천히 분석하면 된다. 기본 계산은 새로운 식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계산을 많이 연습하면 된다. 기본 계산이 끝나면 킬러 문제 학습으로 들어가면 된다.

 

 

 

 

(클릭 시 해당 강좌로 이동)

 

4, 11, 16번 같은 문제를 틀렸다면

개념이 화학1 뒷부분의 내용이거나 기본적인 암기사항을 혼동한다면 개념 강의를 다시 듣고 쌍둥이 기출문제도 다시 풀어보는 것이 좋다. 화학은 아주 좋은 머리보다 익숙하게 자주 보는 것이 더 좋은 성적을 거둔다. 화학의 내용은 많은 암기 시간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이것이 안 되면 지구과학이나 생명과학을 해도 마찬가지의 결과이다. 기본 암기는 모든 과목의 기초학습이기 때문이다.

 


(클릭 시 해당강좌로 이동)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