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화학 스토리

화학,지금부터 해도 누구나 1등급이 될 수 있습니다.상위권만의 사고확장능력을 만드는 클라우드화학
아만다지구과학 탄생스토리
변화하는 입시 상황,
과학탐구는 수학만큼 중요한 주요과목입니다.

2018 입시부터 영어 절대평가가 시행됩니다. 절대평가라고 해서 무조건 난이도가 낮을 것이다 예상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확실한 것은 주요대학에서 영어의 반영 비율을 줄이고 그만큼 탐구과목의 반영 비율을 늘린 학교들이 상당수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자연계 입시에서 과학탐구는 수학과 동일한 30%의 가장 높은 비율로 반영됩니다. 이과생들이 어느 과목에 학습 비중을 두어야 하는지 누구나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 2018학년도 서울 주요대학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 >
대학명 국어 수학 과학탐구 영어
서울대 33.3 40 26.7 1만
연세대 22.2 33.3 33.3 11.1
고려대 31.2 37.5 31.3 1만
성균관대 25 40 35 1만
한양대 20 35 35 10

[출처 : 각 대학별 입시요강]
*1만은 1등급까지 만점이고 2등급부터 감점처리한다는 의미

표에서 볼 수 있듯이, 2018 수능에서도 이과생들에게는 과학탐구가 승부처가 될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무조건 쉬운 과목을 선택하기 보다는 보다는 등급별 인원 분포, 표준편차, 등급간의 간극 등을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선택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이과생들은 과학탐구과목이 전략적으로 학습해야 하는 주요과목임을 인식해야 합니다.

화학 Ⅰ은 출제 유형과 킬링파트가 정형화되면서
난이도가 안정화되는 추세입니다.

많은 이과생들이 화학 시험을 막연하게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소수의 변별력 있는 고난도 문제들 때문입니다. 특히 산과염기 파트의 중화반응문제를 중심으로 ‘종합적인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면서 수험생들이 어렵다고 느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파트도 많은 공략법과 변형문제들이 시중에 공개 되었고 문제가 정형화되면서 오답률이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물론 쉽지는 않지만 분명 공략이 가능하며 이 파트만 제대로 완성하면 화학 1등급 진입은 어렵지 않은 문제입니다.

1등급을 결정하는 킬링파트 문제는
‘종합적 사고력’을 키워 해결할 수 있습니다.
2017년 수능 화학Ⅰ 20번 정답률 21%문제보기
2017년 수능 화학 I 8번 정답률 19%문제보기

2017학년도 수능에서 화학 Ⅰ18번 문제는 정답률 19%로 최고 난이도의 문제로 기록되었습니다. 20번 문제 또한 낮은 정답률 21%로 화학 선택 수험생들의 상위권 등급을 가르는 고난도 문제로 선정되었습니다. 두 문제 모두 개념, 이해, 계산, 사고를 유연하게 적용시켜 풀어야 하는 ‘종합적 사고형’ 문제로 이러한 유형의 문제로 인해 중위권과 상위권이 갈리게 됩니다.

표준점수의 최고점이
대입 당락을 결정하는 열쇠입니다.

정시 지원은 철저하게 자신의 표준점수를 활용해 유리한 대학을 찾아내서 지원해야 합니다. 국어, 수학과 달리 탐구영역은 선택한 과목에 따라 표준점수 차이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표준점수의 유불리 발생은 정시 지원의 큰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이과생이라면 과학탐구 과목별 표준점수 최고점 편차 추이를 고려해 선택과목을 결정해야 합니다.

< 수능 과학탐구 과목별 표준점수 최고점 변동 추이 >
수능 과학탐구 과목별 표준점수 최고점 추이

과학탐구 과목 중 화학 Ⅰ은 물리와 함께 매해 표준점수 최고점의 편차가 가장 작은 과목입니다. 이는 등급별 점수가 흔들림 없이 안정되어 등급마다 표준편차에 변수가 발생하지 않는 난이도 때문입니다. 시험의 난이도에 따라 최고점 변동이 크지 않아 화학 Ⅰ은 이과생에게 전략적 선택과목이 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화학은 '종합적 화학 사고력 확장' 학습으로
최고난도 킬러문항까지 완벽하게 대비합니다.

최근 수능 화학은 지식으로서의 개념 습득 정도를 넘어 서로 다른개념을 융합하고 변형하여 문제에 적용하는 유연한 사고력을 요구합니다. 기존의 화학 커리큘럼들은 개념은 개념대로 완벽히 공부하고 문제풀이는 별개의 과정으로 연습해 왔지만, 이미 고정된 지식으로 학습된 개념을 문제풀이에서 유연하게 활용하는 것은 너무도 어려운 일입니다. 그래서 클라우드 화학은 개념 학습 단계에서 융합과 변형, 적용을 내다보는 개념 학습을 진행합니다. 각 개념은 앞으로의 역할와 특징에 따라 외(외울 것), 이(이해할 것), 계(계산할 것), 사(사고할 것)으로 나눠 학습하기 때문에 고난도 킬러문항까지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습니다.

사고력 확장 학습

클라우드화학에서 수능 화학 시험을 대비한다면 화학은 반드시 이과 수험생의 대입 성공을 이끌어주는 전략 과목이 될 것입니다.